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클라우드

[구글데이터센터] 구글 데이터센터 투어🌎를 누워서 가보자

 

Glad You Asked S1 - How the internet works

 

올해 한국에 구글 데이터센터가 오픈한다고 많은 매체를 통해서 공개가 되었으며 이번 글에서는 실제 구글 데이터센터 리스트를 구글맵에서 찾아보고 그 안에 사무실과 서버실이 어떻게 생겼는지 견학 해보려고 한다. 🤗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사실인데 당연히(?)도 구글 맵에서 "Google Data Center"라고 검색하면 몇 개의 리스트가 나오고 예를 들어 미국 오레곤에 있는 us-west1 리즌을 구글 맵으로 보면 포틀랜드 근처 물가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 한국 구글 데이터센터는 리스트에 없다.

 

 

 

 

간단히 데이터 센터 리스트를 보자면 아래와 같다. 구글 홈페이지에서도 도시 이름과 데이터센터가 나와 있지만 아래 리스트가 길까지 나와 있는 리스트이다. 예를 들어 아시아에는 홍콩, 싱가포르, 대만에 데이터센터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심지어 일부는 로드뷰로 구글 데이터센터 내부 사무실과 서버실을 볼 수 있으며 아래는 버지니아에 있는 us-east1 리즌의 실제 내부 모습이다!!

 

 

사무실을 지나서 문이 닫혀(?) 있는 서버실로 들어가보면 구글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장비들도 볼 수 있다.

 

 

한국 구글 데이터센터는 아직 리스트에 업데이트 되지 않아 아쉽지만 간단히 구글 데이터센터 내부는 어떻게 구성 되는지는 이렇게 볼 수 있다. 

 

또한 VR로 360도 데이터센터 체험을 할 수도 있으니 보다 생생한 데이터센터 견학을 원하는 분들은 참고 바란다. 😎